본문 바로가기
[일상] 유용한 정보/전자 제품 TMI

스마트폰 오래 쓰는 방법 , 습관 (갤럭시 S10 설정 포함)

by eatyourKimchi 2019. 4. 19.

 

스마트폰 오래 쓰는 방법

 

이번 포스트에서는 스마트폰을 오래 쓰는 방법과 설정에 대해 다루어보겠습니다.

(일부 설정은 갤럭시 S10 기준입니다)

 

 해가 갈수록 스마트폰의 가격이 올라가고, 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필수 요소가 되어가고 있는데, 정작 우리가 스마트폰을 다루는 습관을 보면 험하게 사용하고 있는 게 현실입니다. 우리가 평상시 사용하는 노트북이나 PC의 사용 방식을 생각해보면 더 비교가 되죠. 스마트폰도 따지고 보면 초소형 피씨나 다름없는데, 거의 1년 내내 켜놓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균적으로 스마트폰을 2년 사용하는 게 결코 짧은 시간은 아니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저만 하더라도 스마트폰을 2년 동안 사용하는 시간이 노트북을 5년 동안 사용하는 시간보다 훨씬 긴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스마트폰을 오래 사용할 수는 없느냐? 그렇지 않습니다. 의외로 간단한 설정과 습관만 갖는다면 3년은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스마트폰으로 인터넷과 카톡 등만 하시는 라이트 유저는 해당되지 않고 저처럼 고사양 게임부터 영상 편집 등 헤비유저 기준입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스마트폰을 오래 사용할 수 있는 팁을 소개하겠습니다.


 

01 배터리 절전모드 설정

 

설정 효과

 

CPU, 메모리, 화면 밝기, 백그라운드 데이터 통신 등 제한

전체적으로 사양을 제한하여 배터리와 기기 보호

 

 

 

기대 효과

 

평상시 앱을 사용하고 종료하지 않는 경우 (불필요한 통신 등 자원 낭비 발생), 게임이나 기타 고사양 앱을 사용하지 않는 분, 멀티 태스킹(여러 앱 동시에 사용)을 하지 않는 경우 캐터리 사용을 줄이고 스마트폰 성능에 무리를 주지 않기 때문에 기기 보호에 도움이 된다. 단, 게임이나 기타 고사양 작업을 할 때는 설정하지 않는 게 좋다.

 

 

설정 방법

 

화면 상단에 상태바를 손가락으로 쓸어내리면 기능들이 나오는데,

이 중에 아래 붉은색으로 표시된 아이콘을 눌러주면 된다.

 

 


 

02 자동 최적화 설정

 

설정 효과 

 

설정한 시간에 자동으로 최적화 실행

불필요한 캐시 성 파일 삭제, 사용하지 않는 앱 종료

 

 

기대 효과

 

불필요한 파일은 항상 남기 마련, 삭제해주면 메모리 낭비를 줄일 수 있다.

사용하지 않는 앱은 종료시켜 배터리 낭비를 예방한다.

 

 

설정 방법

 

설정 > 디바이스 케어 > 자동 최적화 > 사용

(최적화 시간을 새벽으로 하면 편리)

 

 


 

03 자동 재시작 설정

 

설정 효과 

 

불필요한 자원 초기화

(좀비 프로세스 킬, 메모리 확보 등)

 

 

기대 효과

 

가장 중요한 설정 중 하나!

스마트폰도 소형 컴퓨터인데, 늘 켜놓으면 안 좋으며,

불필요한 자원을 점점 점유하므로 주기적으로 재시작해주는 게 좋음.

다른 설정은 안 하더라도 이 설정만큼은 중요!

스마트폰 그리고 컴퓨터도 오래 쓰기 위한 습관.

 

 

설정 방법

 

설정 > 디바이스 케어 > 자동 재시작 > 사용

 

원하는 요일과 시간에 설정 가능

(최소 주 2회 정도가 적절)

 


 

04 스마트폰 충전 습관

 

 개인적으로 재시작에 이어 두 번째로 중요한 습관이라 생각합니다. 배터리 성능은 배터리 사용시간 외에도 스마트폰의 전반적인 성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핵심 부품입니다. 험하게 사용할수록 성능 저하가 급격하게 발생하는데, 이는 주로 충전 습관과 연관되어 있기도 합니다. 결론은 "충전할 때는 되도록이면 사용하지 마라"입니다. 카톡이나 간단한 음악 감상, 인터넷 등은 크게 문제가 되지 않지만, 고사양 게임, 장시간 유튜브 시청 등 무거운 작업을 하는 건 매우 안 좋습니다.

 

 

 

 

 실제로 제가 갤럭시 S6를 사용하던 시절 포켓몬 고가 유행했었는데, 이 게임이 사양을 엄청 소비했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툭하면 배터리가 부족했었는데, 그럴 때마다 충전하면서 게임을 계속했습니다. 그렇게 몇 개월이 지나니 멀쩡하던 스마트폰이 급격한 성능 저하를 맞게 되었습니다. 이후로는 배터리도 급속하게 닳고 전반적으로 속도도 많이 느려졌습니다.

 

충전 습관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 되었습니다.

 


 

05 디스플레이 번인 예방하기

 

 요즘 갤럭시는 전부 OLED 디스플레이를 장착하고 있습니다. 이는 높은 화질을 위해서인데, 문제는 번인 현상이 발생한다는 점입니다. 번인이란 반복적인 이미지가 화면에 나올 경우 그 잔상이 화면에 영원히 남는 현상인데, 주로 밝은 이미지로 인해서 발생합니다. 예로 하단 메뉴 이미지는 거의 항상 켜져 있기 때문에 번인 현상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물론 모든 핸드폰에서 발생하지는 않지만, 어렵지 않게 번인된 스마트폰들을 볼 수 있습니다. 완벽한 예방은 불가능하지만 몇 가지 설정으로 현상을 느출 수는 있습니다.

 

 첫 번째 설정은 화면 밝기입니다. 화면을 밝게 사용할수록 번인이 쉽게 발생합니다. 두 번째는 유튜브나 게임을 할 때 오랜 시간 동안 화면을 켜 둬야 할 때는 되도록이면 어둡게 설정합니다. 세 번째는 자동으로 화면이 꺼지는 시간을 짧게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꺼지는 시간을 30초 또는 1분으로 짧게 설정하는 게 좋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어두운 테마 적용입니다. 갤럭시 기본 설정으로 들어가면 어두운 테마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아무래도 밝게 나오는 부분도 줄어들고 낮에도 스마트폰 화면이 잘 보이는 효과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어두운 테마 적용하는 방법

(갤럭시 시리즈 공통)

 

설정 > 배경화면 및 테마 > 테마 적용

 

 

 

갤럭시 테마로 들어가면 유료, 무료 테마와 바탕화면이 많이 있습니다.

이중 마음에 드는 테마로 적용하면 됩니다. 무료도 많기 때문에 선택의 폭은 넓습니다.

만약 어두운 테마가 마음에 안 드시면 배경화면을 어두운 계통으로 고르셔도 됩니다.

 

 

 

 

참고로 대비가 높은 배경화면도 좋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저는 흑백을 선호하는 편입니다ㅎ

 

 

- 어두운 테마가 적용된 화면 -

 


 

마무리

 

이상 제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5가지 습관, 설정에 대해 소개하였습니다.

추가로 생각나는 게 있으면 공유하겠습니다.

 

 

 

 

모두 좋은 하루 보내세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