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유용한 정보/이런 저런 이야기

청첩장 제작 순서와 가격대, 디자인 예시 (결혼 준비)

by eatyourKimchi 2023. 6. 12.

 

결혼 준비 : 청첩장 제작 하기

 

 이번 포스트에서는 결혼을 준비하면서 청첩장을 어떻게 진행하였는지 공유드리겠습니다. 제가 아는 팁을 최대한 공유드릴 테니 결혼 예정이신 분들은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 해당 포스트에서는 제가 청첩장을 고른 방법과 주문 그리고 수령 후 준비 과정도 포함하였습니다.

 

 

 

 

 

 

 

01 청첩장 업체 선정

 

 청첩장 업체는 그냥 네이버에서 검색하여 찾았습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업체는 (제가 알기로는) 바른손카드인데, 실제로 보자기카드를 비롯한 여러 사이트를 보니 바른손카드가 종류가 제일 많은 것 같았습니다. 물론 디자인도 마음에 들었고요. (참고로 전부 내돈내산입니다ㅎㅎ)

 

청첩장은 실제로 보면 인터넷으로 봤을 때랑 느낌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실제 받아보는 게 좋습니다. 그래서 다음 주제인 청첩장 샘플 받기로 넘어가겠습니다ㅎㅎ

 

 

 

 

 

 

02 청첩장 샘플 받아보기 (무료)

 

 청첩장 업체마다 다르겠지만 대부분이 동일한 조건인데요, 1회 10장까지 청첩장 샘플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은 제가 샘플로 받은 10장인데요, 이렇게 실물로 보니 확실히 인터넷이랑 느낌이 다른 부분이 있고 원래 사고 싶었던 디자인에서 바꾸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청첩장 샘플은 되도록이면 받아보는 걸 추천드립니다.

 

만약 추가로 청첩장 샘플을 받아보고 싶다면 배우자 이름으로 가입해서 10장을 다시 배송 받으면 됩니다. 그럼 최대 20장까지 샘플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이건 대부분 청첩장 카드 업체들이 제공하는 무료 서비스 입니다.

 

 

 

 

 

 

청첩장 샘플을 받을 때는 카드뿐만 아니라 식권, 봉투 샘플도 함께 받을 수 있으며, 모두 료입니다. 이것 또한 업체마다 다를 수 있음을 감안 부탁드립니다.

 

 

 

 

 

 

 

식권 디자인도 요렇게 받아 볼 수 있습니다ㅎㅎ 실제 예식장에서 나눠줄 때는 신랑 신부 손님을 구분하거나 본인이 가져온 걸 확인하기 위해 도장을 찍습니다. 도장은 개인 도장이든 다이소에서 산 귀여운 도장이든 상관없습니다. 그냥 본인이 알아보는 목적이기 때문이죠.

 

 

 

 

 

 

03 청첩장 디자인과 가격, 옵션

 

 청첩장 디자인은 당연하겠지만, 정말 종류가 많습니다. 제가 위에서 언급한 업체 외에도 고급스러운 청첩장을 제작하는 업체도 별도로 있습니다. 물론 업체 내에서도 라인업이 다양하죠. 실제로 지인은 장단 1만원에 달하는 청첩장을 주문하기도 했는데, 저는 1천 정도로 결정하게 됐습니다.

 

250장 넘게 주문하는데 장당 1천원대도 25만원이 넘기 때문에 결코 무시할 수 없는 돈이죠. 물론 저렴하거나 프로모션이 많이 들어간 청첩장은 장단 800원 미만대도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청첩장은 디자인과 장식 추가여부, 봉투에 붙일 스티커 등 옵션을 추가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가장 기본 형태는 장식이 안 들어간 그냥 종이로만 만들어진 청첩장이고, 여기에 고급 옵션을 넣으면 드라이플라워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래와 같이 금장식이나 절개가 들어간 카드는 비싸죠.

 

 

 

 

 

 

 

요런 리본이 들어간 것도 당연히 일반 청첩장보다는

 

 

 

 

확실히 장식이 추가로 들어간 청첩장이 예쁘긴 한데,

대부분 한 번 보고 버리는 거라 돈이 아까운 것 같습니다.

 

 

 

 

 

아래와 같은 청첩장이 제일 저렴한 유형의 디자인인데요, 덧댄 종이도 없고 양각이나 장식도 없습니다. 이런 카드로 하시면 200장 기준으로 15~16만원 정도로 생각하면 되고, 여기에 추가로 1만원 정도 할인 해주는 경우도 많습니다. (웨딩업체 제휴, 리뷰 할인 등등)

 

 

 

 

 

이런 식으로 양각된 청첩장은 조금 더 가격이 나가나 장식이 없기에 부담 200장 기준 20만원 미만입니다.

 

 

 

 

 

청첩장 봉투는 업체마다 다르겠지만, 바른손카드에서는 청첩장 디자인 별로 지정된 봉투가 2개 정도 있어서 완전히 자유롭게 선택할 수는 없었습니다. 마찬가지로 어차피 한 두 번 보고 버리는 게 청첩장이라 그냥 기본 옵션으로 선택했습니다. 참골 봉투에 붙이는 스티커는 기본은 무료, 디자인을 업그레이드하면 추가 비용이 발생합니다.

 

 

 

 

 

 

04 청첩장 주문 + 모바일 청첩장

 

청첩장 디자인을 확정했다면, 사이트를 통해 결제하면 됩니다. 그러면 최대 2주까지 제작기간이 소요됩니다. (비즈니스 일 기준 10일) 모바일 청첩장은 별도로 신청하는데, 종이 청첩장을 주문하면 무료로 제작 가능한 쿠폰을 줍니다. 그럼 템플릿을 직접 고르고 사진도 지정해 주면 된다. 당연히 업체마다 다르겠지만, 제가 계약한 업체는 최대 18장의 사진까지 업로드 가능했습니다.

 

모바일 청첩장은 어제든지 제작할 수 있는데, 심지어 결혼 전날 까지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 뜻은 만드는데 하루면 된다는 뜻이겠죠?ㅎㅎ 저는 스튜디오에서 찍은 사진을 아직 받지 못해서 결혼 2달 전에 제작했습니다.

 

청첩장을 결제할 때 함께 구매해야 하는 건 식권과 방명록 경우에 따라 주차권도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업체마다 조건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모바일 청첩장이 포함인지, 영상 제작과 같은 프로모션도 있는지 체크하셔야 합니다.

 

 

 

 

 

 

05 청첩장 수령, 노가다 시작

 

 청첩장을 배송받았다면 이제 조립한 순서입니다. 업체에서는 분리된 청첩장을 주기 때문에 속지(안 종이)나 옵션 장식은 직접 붙이는 작업을 해야 합니다. 저는 이게 귀찮아서라도 옵션은 하지 않았고, 기본 디자인에 속지만 붙이는 녀석으로 골랐습니다.

 

 

 

 

 

 

그래도 250장을 조립할 생각을 하면 아찔하지만, 인생에 한 번뿐인 이벤트니 즐거운 마음으로 머리를 비우고 조립했습니다ㅎㅎ 이런 게 귀찮아서라도 청첩장은 3개월 전에 디자인 정하시고 늦어도 2개월 전까지는 배송받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럼 틈틈이 시간 날 때 조립하면 여유롭게 준비할 수 있습니다ㅎㅎ 

 

 

 

 

 

 

그럼 글이 도움 되셨길 바라면서 모두 행복하세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