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유용한 정보/전자 제품 TMI

삼성 갤럭시 S22 예상 디자인 및 스펙 루머 + 카메라 올림푸스 협업?

by eatyourKimchi 2021. 5. 23.

 

 오늘은 2022년 상반기 출시가 예상되는 삼성의 플래그십 스마트폰, 갤럭시 S22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참고로 이번에는 왕눈깔 카메라가 돋보이는 디자인으로 인해 외형에 관심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저도 하드웨어 스펙보다 저 카메라가 얼마나 거대할지에 관심이 제일 많이 가네요ㅋ

 

 

@렛츠고디지털 갤럭시 S22 예상 이미지

 

 

01 갤럭시 S22 카메라

 

 네덜란드 IT전문매체 레츠고디지털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일본 카메라 전문 업체 올림푸스의 스마트폰 카메라 모듈을 갤럭시 S22에 적용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4월 기준 아직은 논의 단계) 이로 인해 이미지 처리 장치의 기능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는 개인적으로도 반가운 소식이라 생각되는데요, 요즘 스마트폰의 성능이 상향 평준화되면서 이제는 카메라 성능과 색감을 더 따지게 되는 것 같습니다. 그런 면에서 일부 모델의 카메라 성능을 원가 절감을 위해 낮추던 삼성전자의 전략에 변화가 생길 거라 기대합니다.

 

루머에 따르면, 이 새로운 카메라 모듈의 화소는 무려 2억 화소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건 솔직히 과도한 스펙이라 생각되는 게.. 갤럭시 노트20의 1억 화소도 줌이나 야간 모드 등에서는 사용할 수 없는 등 제약이 많은데, 벌써 2억 화소를 도입하는 게 무슨 의미가 있을까 싶습니다. 그냥 광고용 스펙이라 생각되네요.. 이로 인해 단가가 상승하게 되면 과연 소비자를 설득할 수 있을지 의문이 듭니다.

 

게다가 이로 인해 메인 카메라의 모습이 왕눈이처럼 바뀐다면? 저는 구매가 망설여질 것 같습니다ㅋ 하지만 더 많은 빛을 받아들이기 위해서는 어쩔 수 없는 선택이겠죠?

 

하지만, 많은 스마트폰 제조사들(대부분 중국 브랜드) 이런 왕눈깔 카메라를 도입하는 데는 결국 물리적 한계로 인해서 커질 수밖에 없는 구조 같습니다.

 

@렛츠고디지털 갤럭시 S22 예상 이미지

 

 

02 갤럭시 S22 디스플레이(UDC)

 

 수년 전부터 전면 스크린에 카메라 구멍(홀)이 보이지 않는 UDC(언더 디스플레이 카메라) 탑재 루머가 돌았는데요, 이번에도 다시 루머가 돌고 있습니다. 사실 저는 이것보다는 차라리 전면 카메라의 품질을 높이는데 힘을 써줬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지금 사용하고 있는 최상위 모델인 갤럭시 노트20 울트라의 전면 카메라 성능은 상당히 실망스럽습니다. 어두울 때는 화면이 자글자글할 정도로 노이즈가 발생하고, 영상의 퀄리티 또한 낮은 편이죠.. 그러다 보니 카메라 구멍의 사이즈가 줄어드는 것보다, 또는 UDC를 적용하는 것보다 카메라 자체의 성능을 높였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렛츠고디지털 갤럭시 S22 예상 이미지

 

 

삼성전자에서 갤럭시에 적용할 UDC 기술은 아래와 같이 적용할 것이라는 루머가 있습니다. 즉, 카메라 화질을 위해 작은 디스플레이로 카메라 홀을 물리적으로 가렸다가 막았다가 하는 구조 같습니다. 근데, 이런 방식은 내구성에 우려가 많을 것 같고, 점점 슬림해지는 스마트폰에서 구현이 가능한지는 모르겠습니다.

 

그래도 기술력 하나는 믿을 만한 삼성전자이니 새로운 기술로 가능하게 만들 것 같긴 하네요ㅎㅎ

 

 

 

03 갤럭시 S22 S펜 지원

 

 루머로 떠도는 사진만 봐도 예상할 수 있듯이, 이번 갤럭시 S22는 S펜을 지원하거나 내장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대략 2020년이었나? 그때부터 S펜을 지원하거나 탑재한다는 루머가 돌았는데요, 아무래도 생산 라인을 통합하고 노트 시리즈를 없애기 위한 목적인 것 같습니다.

 

아니면 이건 저의 예상인데요, 최상위 모델에만 (예를 들면 울트라) S펜을 기본으로 제공할 가능성도 높다고 봅니다. 그리고 점차 갤럭시 노트를 단종시킬 가능도 있을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갤럭시 폴드도 S펜을 지원할 예정이기 때문이죠.

 

결국 제고 관리나 생산 단가 측면에서도 노트 모델을 다른 모델과 통합시키는 게 삼성전자에게는 많은 이점이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물론 이를 통해 원가를 낮추고 제품 출고가를 낮추게 된다면 많은 소비자들의 지지를 받을 거라 예상합니다. (필자도 포함ㅋ)

 

@렛츠고디지털 갤럭시 S22 예상 이미지

 

 

04 갤럭시 S22 영상 8K 60fps 지원

 

 영상 촬영 성능의 중요성이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습니다. 사실, 갤럭시 노트20 울트라 사용자로서 솔직히 영상 성능은 조금 실망스러웠습니다. 경쟁사의 비슷한 라인인 아이폰 12 맥스의 영상 품질을 보면 차이가 크죠..

 

제일 아쉬운 부분은, 슈퍼스테디의 퀄리티였습니다. 액션캠처럼 흔들림이 적은 영상 촬영에 적합한 슈퍼스테디 모드는 아이폰에서 더 높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갤럭시 기종에서는 조금만 어두워도 영상이 울렁거리는 모습을 볼 수 있죠.. 그러기 때문에 사람의 육안으로 구분이 어려운 8K 급 영상을 지원하는 것보다는 현재 영상 퀄리티의 기초를 향상하는 게 우선일 겁니다.

 

위에서 언급한, 2억만 화소와 마찬가지로 8K 영상 촬영은 광고용 스펙이 될 가능성이 높아 보이네요.

 

 

 어쨌든 저는 삼성전자가 충분히 기술력이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또 한 번 기대를 해보면서 새로운 갤럭시 S22에 대한 루머가 나오길 기다려보겠습니다ㅎㅎ 글은 이것으로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