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으로 중고차 구매 시 사기 안 당하기
오늘은 제가 중고차를 구매하면서 사용한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 방법으로 중고차 찾으시면 사기당할 확률을 매우~ 낮출 수 있습니다. 물론 기를 쓰고 사기를 치려는 사람들은 방법을 찾겠지만, 당할 확률을 줄일 수 있으니 분명 큰 도움이 되실 겁니다. 특히 초보자 분들은 반드시 읽으시길 추천드립니다ㅎㅎ
제가 사용한 앱은 KB차차차로 이 외에도 SK엔카나 케이카도 대중적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그럼 KB차차차 앱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지만, 대부분 기능이 유사하기 때문에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먼저 제가 중고차를 검색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조건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이 중에서 본인의 금전적인 여유에 따라 조건은 조정하시면 될 거에요 :)
1. 주행 거리
너무나도 당연한 거지만, 주행거리는 짧을수록 좋겠죠? 하지만, 합리적인 중고차 가격과 주행거리 간에 적절한 지점을 고민해 봤을 때 저는 1만~3만 km 정도를 선호하는 편입니다. 이 거리면 아직 상태가 상당히 좋은 편이며, 신차 대비 가격은 많이 내려 간 상태입니다. 그리고 그동안 주행하면서 문제가 생겼으면 이전 차주가 수리를 했을 가능성이 높겠죠? 이건 특히나 보증 기간이 남은 차량일 경우 좋은 게 남은 기간 안에 고장이 나도 무료로 수리를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km 낮은 차를 구매해서 정성껏 길들이는 것도 좋겠지만, 중고차를 2대 이상 매입해보고, 합쳐서 10년 정도 타본 입장으로써 주행 키로 수가 높지 않은 경우 내가 매입하고부터 엔진오일만 잘 교체해줘도 문제는 없었습니다.
2. 잔여 보증 기간, 연식
차종에 따라 3년에서 5년, km는 길게는 10만 km 까지 보증해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차종에 따라 또는 이벤트가 있어도 달라지기 때문에 천차만별이지만, 저는 보증기간이 1년 정도 남아있는 차량으로 구매했습니다. 차에 결함이 있거나, 전 주인이 @@ 같이 타고 다녔어도 무상 보증이 남으면 무상으로 수리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가성비만 생각한다면, 보증이 막 끝난 차량을 구매하면 좋겠죠? 그때가 가격이 또 한 번 많이 빠지는 시기이니깐요. 하지만, 저 같은 경우 중고차지만, 한 번 구매하면 9년 정도 타기 때문에 몇 백만원 더 들더라도 보증이 남은 차량을 구매하는 편입니다. 그럼 자연스럽게 연식은 대게 3년 미만으로 찾게 됩니다.
만약 저렴한 차량을 찾으신다면 주행거리보다는 연식이 높은 차량이 더 저렴한데, 이 이유는 아무리 좋은 차라도 고무나 플라스틱 부품은 시간이 흐름에 따라 닳거나 부식이 되기 때문이죠. 그렇기 때문에 저렴하게 연식이 많은 차량을 구매해놓고 소모품을 한동안 교체 안 해도 된다는 생각은 절대 하시면 안 됩니다.
3. 사고 유무
가장 중요한 요소는 사고 유무입니다. 요즘 중고차들을 보니 범퍼나 기타 소모품 교체한 사고는 무사고라 표현하고, 이런 교체도 없었으면 완전무사고라고 표현합니다. 가성비 측면에서는 도장 수리나 소모품 정도를 교체한 무사고 차량을 추천드립니다. 이런 사고는 성능이나 프레임에 영향이 없는 사고기 때문에 오히려 가격이 내려가는 혜자스러운 자동차가 됩니다.
이번에 제가 구매한 차량은 스크레치로 인해 도장 수리를 한 차량인데, 이건 무사고라고 볼 수 있겠죠? 그래서 구매하는 데 있어서 문제가 되지 않았습니다. 물론 예민하신 분들은 완전 무사고 차량을 추천드립니다.
절대 구매하면 안 되는 차량은 프레임에 문제가 생겼거나, 엔진 수리를 한 차량인데, 이런 부분도 앱을 통해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간혹 이런 디테일을 공개 안 하는 매물도 있는데, 이런 매물은 그냥 믿고 거르시면 됩니다ㅎㅎ 그냥 사지 마세요~!
4. 기타 (제조사, 딜러 등)
제조사가 중요한 이유는 부품 수급에 있습니다. 국내에 매물이 적은 희귀 차량은 부품을 구하기도 어렵고 가격도 매우 비싸겠죠? 예를 들어, 외제차와 국산차를 비교하면 국내에 딜러가 있는 제조사도 부품을 수입해 오기 때문에 같은 범퍼라도 가격이 2배 이상 차이 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초보자나 장거리를 자주 운행하시는 분들은 국산차가 유리할 수 있죠. 게다가 보험료도 국내차가 저렴한 편입니다.
만약 흔치 않은 외제차인데도 호환되는 다른 제조사의 부품이 많다면, 관리하기가 수월할 것입니다. 이런 부분은 미리 알기 어렵기 때문에 해당 차종 네이버 카페에 가입해서 공부하다 보면 알게 될 것입니다.
딜러의 경우 판매한 이력이 많은 딜러가 확률상 더 정직하게 영업할 가능성이 높겠죠? 이 부분도 앱에서 조회 가능합니다. 그리고 이 딜러가 판매 중인 차량만 봐도 성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차가 전부 초저가 사고 차량을 주로 다루는 딜러라면 저는 믿음을 갖지 못할 것입니다.
반대로 무조건 보증기간이 남은 상태 좋은 차량만 거래하는 딜러는 믿음이 좀 가지 않을까요? 마진율이 더 적은데도 이런 차량만 거래하는 딜러라면 저는 조금이라도 더 믿음이 생길 것입니다.
중고차 거래 앱 활용하기
모든 중고차 앱은 공통적으로 기종을 직접 검색하거나, 조건 검색을 통해 찾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검색한 결과에 필터를 적용하여 더 세밀하게 원하는 모델을 찾을 수도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보인의 금전적인 능력을 적정한 선으로 확정하는 것입니다.
이 기준이 없으신 분들은 아마 아반떼 사러 왔다가 그랜저 몰고 나온다는 말을 해드리고 싶습니다ㅋ 즉 절대 무리하지 말고, 100만원만 더 보태면 A 가 B 된다는 생각은 좀 어리석다고 생각합니다. A에서 더 큰 B로 가면 세금, 보험료, 연비, 수리비 등등 감안하면 100만원은 아무것도 아니기 때문이죠.
중고차 앱마다 검색 조건의 차이는 있지만, 연식이나 주행거리, 가격은 모두 동일하게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연식과 주행거리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기에 설정하고 검색했습니다.
> 3년 미만, 주행거리 3만 km 미만
지역 및 매매단지 조건은 실제 매물이 있는 위치니깐 되도록이면 설정하는 게 좋겠죠?
저는 여기에 추가로 허위 매물을 피하기 위해 두 가지를 추가했습니다.
1. 헛걸음 보상
2. KB차차차 진단 중고차
둘 다 KB차차차에서 보증을 한다는 부분이므로 신뢰가 갔습니다.
이 기능은 케이카도 마찬가지로 있습니다.
그리고 저는 이번 차는 꼭 썬루프가 있기를 원해서 추가했습니다ㅎㅎ
참고로 오래된 차 구매하시는 분들에게는 주차감지센서 있는 차를 추천드립니다.
일부 구기종 깡통 차량에는 후방 감지 센서 없습니다.
만약 원하는 기종이 명확하다면 아래와 같이 바로 검색하면 되겠죠?
근데 KB차차차가 좋은 게 모델 입력하면 자동완성으로 연식을 고를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건 정말 마음에 들었고 (광고 아님ㅋ) 일부 중고차 앱에는 없는 기능입니다.
이제 아래와 같이 검색 결과가 나왔다고 할게요.
여기서부터가 시작입니다ㅎㅎ
일단 결론부터 말하면 싸고 좋은 차는 없습니다.
전체적으로 볼 때 너무 저렴한 차량은 그냥 믿고 거르시면 됩니다.
운 좋으면 정말 싸게 살 수 있는데, 자칫 수리비 폭탄 나올 수 있겠죠?
여기서 한번 더 필터링하고 싶다면, 우측 상단에 '상세검색'을 누르면 됩니다.
그럼 뜨는 화면에서 다시 한번 상세 조건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제 마음이 드는 매물을 찾았다면, 클릭해 줍니다.
상세 화면에서 스크롤을 내려보면 차의 상세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제가 가장 중요하게 보는 건 성능점검, 보험이력입니다.
보험이력으로 사고 내역을 볼 수 있으며, 성능점검에서는 이상 유무를 파악할 수 있죠.
단, 이 정보가 100% 정확하지는 않다고 하니 직접 구두로 다시 한번 체크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침수나 소유자 변경 이력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리스나 할부, 예상되는 세금도 조회해볼 수 있습니다.
신기했던 건 앱을 통해서도 사고가 났다면 어느 부속품을 교체했는지,
프레임에 이상이 있는지 모두 조회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단, 자차 보험 처리를 안 하고 현금으로 고친 경우에는 조회되지 않습니다.
추가로 동종 모델의 평균 가격과 차량의 모든 옵션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귀찮지만, 맨 아래에는 딜러의 정보도 나오는데,
이를 통해서 최근에 딜러가 몇 대를 판매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판매를 많이 했다면 조금 더 믿을 수 있겠죠?
사실 이외에도 여러 부분을 점검하고 직접 가서도 체크했지만, 전부 언급하면 너무 길어져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중고차 거래라는 게 신차대비 최소 수백만원을 절약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대신 알아보고 공부하는데 시간이 걸리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래도 저는 이 과정이 즐거웠고 배운 점도 많았기에 중고차 구매를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1~2년 된 중고차를 몇백만원 싸게 구매하면 이 몇 백만원을 기름값으로 사용할 수도 있고, 싸게 샀으니 차를 자주 바꿔도 손해 보는 부분도 적어서 정말 좋기 때문이죠.
그럼 모두 안전하게 좋은 차 사시길 바라면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중고차구매팁 중고차구매앱 중고차앱 중고차사고이력
'[일상] 유용한 정보 > 빼를 때리는 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이소 화장실 칫솔 꽂이 구매 후기 (흡착 바구니 추천) (0) | 2022.06.17 |
---|---|
자동차 휠 철분, 타르 제거제 사용기 (세차 필수 용품) (0) | 2022.03.01 |
해외에서 사용하기 좋은 하나 비바(Viva) 체크 카드 추천 (0) | 2021.11.16 |
안전한 중고 외제 차 구매 방법, 스마트폰 앱 활용 (KB차차차) (0) | 2021.11.07 |
중고차 팔 때 받은 견적 가격 경험 (헤이딜러, kb차차차, sk엔카, 케이카 등) (0) | 2021.11.0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