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베트남] Vietnam

배트남 도시 별 특징 정리 - 여행, 휴양, 유흥 등 느낀 점

by eatyourKimchi 2020. 7. 15.

 

베트남 도시별 특징

 

 오늘은 베트남을 6번 가량 여행하고 다시 40일을 살아보면서 느낀 베트남의 도시별 특징에 대해서 정리하겠습니다. 기준은 여행하기에 어떤지와 그리고 여행 성향별(휴양, 유흥, 관광, 치안 등) 추천 관광지로 다루겠습니다. 아직 베트남을 여행하지 않은 분들에게는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는 베트남 여행 시 경험을 바탕으로 주의사항도 공유하겠습니다.

 

여행지 성향이야 개인차이가 있으니 참고해주시고 틀린 부분이 있다면 언제든지 댓글에 말씀 주세요. 참고로 이번 글에서 다룰 도시는 하노이, 하롱베이, 다낭, 호치민(사이공), 무이네, 달랏, 나트랑 입니다.

 

* 참고로 유흥이란 노래방, 술집, 클럽과 같은 곳을 의미합니다ㅎ

 

베트남 하롱베이 섬 전망

 

 

 

하노이 (Hanoi) - 가족, 연인 여행 추천

치안 - 주의 필요

유형 - 관광, 음식, 가족이나 연인에게 추천

특징 - 베트남의 수도

유흥 - 많지는 않지만 좀 있음

 

 베트남의 수도인 하노이는 제2의 도시인만큼 여행하기에 괜찮은 환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가나 숙소도 저렴하고 볼거리도 많지는 않지만 적당히 있는 곳이죠. 도시 사이즈는 작아서 며칠이면 주요 관광지를 다 볼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전쟁을 겪은 국가라 유적지가 적은 것 같습니다.

 

하노이에서는 시내에 호텔을 잡고 천천히 여유롭게 돌아다니면서 베트남 커피와 음식을 즐기는 걸 추천드립니다. 유흥 거리가 많은 호치민(사이공) 보다 훨씬 조용하고 평화로운 느낌입니다. 저는 이렇게 소소하게 골목을 걸으면서 현지인들과 소통하는 게 너무 좋아서 하노이 여행이 기억에 많이 남습니다.

 

그래서 저는 하노이가 너무 좋았지만, 하노이만 보기에는 애매해서 주로 사파나 하롱베이를 같이 묶어서 여행하는 걸 추천드리는 편입니다.

 

하노이 성요셉 성당, 기찻길 마을

 

 

저는 하노이 4박 하롱베이 2박으로 여행을 구성했는데, 상당히 만족스러웠습니다. 일정도 여유롭고 주요 관광지도 다 볼 수 있었습니다. 역시 여행은 여유가 있으면 좋은 게 갔다 와서도 피로가 느껴지지 않습니다ㅋ 하노이 일정이 궁금하신 분들은 저의 포스트를 참고해주세요 :)

 

 

 

 

 

하롱베이 (HaLong) - 가족 여행 추천

치안 - 보통(그래도 조심)

유형 - 자연 관광(유람선)

특징 - 크루즈 투어 필수인 곳!

유흥 - 없음..

 

 유네스코에 등재된 하롱베이는 독특한 자연환경으로 인해 많은 관광객들이 찾는 해안 도시입니다. 바다 곳곳에 우뚝 솟은 섬들이 많은 곳입니다. 이게 정말 신기한 게 완만하게 섬이 있는 게 아니라 진짜 바다 곳곳에 갑자기 우뚝 솟은 게 거의 절벽에 가깝습니다.

 

보통 유람선을 타고 관광하게 되는데 워낙 경관이 멋져서 한 번 정도는 가보는 걸 추천드립니다. (저는 두 번이나 갔네요ㅎㅎ) 자세한 관광 코스나 가격은 저의 다른 포스트에 매우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참고해주세요~

 

 

 

제가 하롱베이를 처음 갔을 때는 2018년이었는데 당시 시내를 돌아다녔지만 유흥 거리는 전무했습니다..ㅋ 맥주를 마실만한 곳도 식당 밖에 없어서 그냥 카페에서 밤을 보낸 기억이 있습니다. 그때는 시내 곳곳에 한창 공사 중이었는데, 지금쯤이면 새로운 시설들이 많이 들어섰을 것 같네요.

 

 

 

 

호치민, 사이공 (HoChiMinh) - 유흥, 먹방

치안 - 밤에 위험! (반드시 조심)

유형 - 먹고 즐기고 관광 그리고 유흥

특징 - 베트남에서 밤이 가장 화려한 도시

유흥 - 베트남 넘버 원

 

 호찌민(사이공)은 베트남의 수도는 아니지만, 가장 큰 도시로 남부에 위치해 있는 열대 기후를 가진 도시입니다. 그냥 모든 게 다 있는 곳입니다. 음식, 관광, 유흥 등등ㅋ 또 메콩강 투어처럼 주변으로 관광 갈 곳도 좀 있죠. 게다가 밤에는 클럽이나 유흥업소, 마약이 관광객을 유혹하는 도시이기도 합니다. 얼핏 들으면 가고 싶지만 그만큼 사고도 많은 곳입니다. 특히 예쁜 여자, 잘생긴 남자 따라갔다가 탈탈 털리고 올 수 있죠. 

 

호치민 브이비엔 여행자 거리 밤 문화

 

 

하지만 건전하게 적당히 즐긴다면 정말 재미있는 곳입니다. 왜냐하면 호찌민 사람들은 대부분 호의적이라 베트남의 다른 도시에 비해 먼저 다가와서 같이 놀고 이야기하는 분위기가 있습니다. 저도 호찌민에서 오랫동안 머물면서 여러 명의 현지 친구를 만날 수 있었는데, 보수적인 달랏 같은 곳에서는 상상하기 어렵죠,

 

 

 

호치민 여행 영상도 제작해 봤으니 많은 시청 부탁드려요 :)

 

 

 

 

나트랑, 나짱 (NhaTrang) - 가족 여행 추천

치안 - 보통(늘 조심)

유형 - 휴양, 액티비티

특징 - 멋진 리조트와 빈펄 랜드

유흥 - 나쁘지 않음

 

 물가도 저렴하고 멋진 리조트(특히 빈펄)가 많은 베트남 남부의 휴양 도시하면 역시 나트랑입니다. 요즘 떠오르는 곳이라 아직 자연이 훼손되지 않았습니다. 대박인 게 섬 투어를 가면 물속에 물고기가 정말 많습니다. 아직 사람들이 겁내지 않는 물고기들이 주변에 몰려드는 게 정말 너무 행복한 경험을 했습니다.

 

베트남 나트랑의 아름다운 리조트

 

 

멋진 리조트도 많고 유명한 빈펄 랜드도 있습니다. 바다 액티비티도 즐길 수 있고 클럽도 여러 개 있어 공산주의자(대부분 러시아 중국 사람이라서ㅋ)들과 놀 수 있죠. 구경거리는 거의 없지만, 섬으로 놀러 가서 또는 리조트 내에서 쉬기 좋은 곳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정말 좋았던 곳 중 한 곳입니다. 

 

나트랑 시내에 클럽도 가봤는데, 웃긴 게 공산주의 모임처럼 전부 러시아 중국 사람들이 있어서 신기했습니다. 뭐 화려하지는 않았지만, 나름 재미있게 놀았던 기억이 있네요.

 

베트남 나트랑 여행 - 리조트 해변

 

 

아직 오염되지 않은 아름다운 나짱 근처 섬의 해변

 

 

 

 

달랏 (DaLat) - 힐링 여행 추천

치안 - 보통

유형 - 자연, 힐링

특징 - 외국인에게 닫힌 도시

유흥 - 있으나 현지인들이 잘 안 놀아줌

 

 무려 3주간이나 지냈던 남부 고원도시 달랏. 멋진 자연환경과 밤에 끼는 자욱한 안개가 신비로운 분위기를 주는 도시입니다. 전반적으로 나쁘지 않았는데, 현지인들이 보수적이고 배타적이다는 느낌을 많이 받은 곳이기도 합니다. 만약 가신다면 딱 자연 속에서 힐링하는 느낌으로 가는 게 좋으며 친구나 유흥을 절대 기대하면 안 됩니다ㅋㅋ

 

 

 

제일 좋았던 기억은 자연 속에 있는 빈티지하면서도 멋진 카페들입니다. 이건 정말 감동받을 정도로 아름다웠습니다. (제 블로그 보시면 아마 감이 오실 겁니다ㅎㅎ) 이런 곳에서 아무 생각 안 하고 사진 찍으면서 쉬고 있으면 완전 힐링되는 기분입니다. 가끔 옆에서 대마초 피는 애들이 오면 짜증 나긴 하지만 그래도 정말 평화로운 곳입니다.

 

베트남 달랏 여행 - 한적한 시내 모습

 

 

 

무이네 (MuiNe) - 액티비티 여행

치안 - 시내는 불안함(조심)

유형 - 액티비티.. 밖에 없음

특징 - 사막, 바다 그리고 무지 후진 인프라

유흥 - 찾기 힘듦.

 

 2개의 사막과 바다가 있는 어촌 도시 무이네.. 이것 말고는 할 게 없지만, 남부 지역을 여행하고 있다면 잠깐(2~3일) 들리기 좋은 도시입니다. 그런데 무이네 때문에 베트남을 오는 건 추천하지 않습니다. 리조트도 딱히 없고 유흥도 없고 시내 인프라는 그냥 최악입니다. 더럽고 먹을거나 구경할 것도 없죠. 그나마 여행자 거리 쪽으로 가면 할게 좀 있는데, 그것도 규모가 상당히 작죠.

 

베트남 무이네의 더럽지만 아름다운 해변

 

 

아마 호치민이나 나트랑 아니면 달랏을 간다면 무이네를 하루 정도 방문하는 패키지가 있을 것이니 그걸 이용하는 게 좋습니다. 그게 아니면 따로 찾아올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ㅋ

 

 

 

 

다낭 (DaNang) - 리조트 휴양

치안 - 보통 (조심)

유형 - 휴양, 액티비티

특징 - 엄청나게 긴 해안선, 근처에 호이안!

유흥 - 조금 있음

 

 다낭은 한국인들에게 인기가 많은 베트남 중부 해안 도시입니다. 가장 큰 특정은 무척이나 긴 해안선입니다. 그런데 사실 저는 다낭이 정말 별로였습니다. 비싼 식당에 들어가도 자리에 앉으면 갑자기 변하는 직원의 태도와 어떻게든 돈을 뜯어내려고 거짓말하려는 사람들을 몇 명 만나보니 안 좋은 기억이 많이 남았습니다.

 

어쩌면 갑자기 한국 사람들 때문에 유명해져서 그런지 아직 서비스 마인드가 전반적으로 부족한 느낌입니다. 게다가 대부분의 관광객들이 공산주의에서 와서 (러시아, 중국) 클럽에 가면 다른 인종은 적었습니다. (자기들끼리 노는 느낌?ㅋ)

 

그래도 다낭을 살짝 추천하는 이유는 저렴한 물가와 호이안이라는 아름답고 전통적인 베트남 전통 도시가 멀지 않은 곳에 있기 때문입니다. 어떤 분들은 멋진 리조트 때문에 다낭을 간다고 하시는데, 멋진 리조트는 나트랑에 더 많습니다ㅎㅎ 그래도 뭐 다른 곳을 다 가보았으면 마지막으로 가보는 거로는 나쁘지 않은 곳입니다ㅎㅎ

 

 

 

 

결론은 베트남 어디?

 휴양은 나트랑(나짱), 힐링은 달랏, 가족 관광은 하노이, 유흥은 호치민(사이공 또는 호찌민), 자연 관광은 하롱베이를 추천합니다. 

 

여행자마다 여행 성향이 다르기 때문에 좀 더 확실한 아이디어를 갖고 여행 계획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자세한 건 저의 베트남 글들을 참고해주세요 :) 베트남 정보(링크). 참고로 베트남은 여전히 치안이 그다지 좋지 않기 때문에 늘 소매치기, 택시 사기 주의하시고 먼저 접근하는 현지인들은 되도록이면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이만 베트남 도시별 추천 여행지 포스트를 마치겠습니다.

모두 좋은 하루 되세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