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유용한 정보/전자 제품 TMI

스마트폰으로 파노라마 사진 잘 찍는 방법! + 촬영 팁

by eatyourKimchi 2020. 6. 21.

 

스마트폰으로 파노라마 사진 찍기

 멋진 여행지를 가거나 가로로(또는 세로로) 길~게 사진을 찍고 싶은 경우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이 바로 파노라마 촬영입니다. 요즘 대부분의 스마트폰 카메라 앱에는 기본으로 탐재되어 있고 없더라도 앱 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하면 됩니다. 제가 포스트에서 사용할 스마트폰은 갤럭시  S10이지만, 대부분 동일하게 작동하기 때문에 기종이 달라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본격적으로 파노라마 촬영법, 그리고 잘 찍는 법 등을 소개하기 전에 샘플 사진 몇 개만 공유드리겠습니다. 어떤 건 잘 찍혔고 어떤 건 제 기준에서는 핵 망한 건데, 글을 보시기 전에 먼저 구경해보세요ㅎㅎ

 

 

삼성 갤럭시 S8 파노라마 사진

 

 

01 카메라 앱 실행

 파노라마 촬영 앱이 있다면 실행하시고 없다면 기본 카메라 앱을 실행합니다. 저 같은 경우 스마트폰 내장 카메라 앱으로도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어서 별도의 앱을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갤럭시의 경우 앱을 실행하고 화면을 좌 또는 우로 스와이핑 해보면 파노라마 기능을 찾을 수 있습니다.

 

화면 중앙을 누른 상태에서 좌우 또는 위아래로 움직이거나 '사진' 쓰여있는 버튼을 누르고 위아래로 옮겨서 파노라마 기능으로 전환합니다. 만약 그래도 안 보인다면 카메라 앱의 설정에서 추가하면 됩니다.

 

 

 

아래와 같이 기능을 찾았다면 나무 모양의 아이콘을 일반 또는 광각으로 바꾸어가면서 촬영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광곽으로 촬영하면 와이드 한 사진을 찍은 수 있지만, 굴곡이 생길 확률은 높아집니다.

 

 

이제 흰색 촬영 버튼을 누르고 카메라를 좌우 또는 상하로 천천히 움직이면 자동으로 방향이 설정되면서 촬영이 이루어집니다. 이때 너무 빠르게 움직이면 사진이 부자연스럽게 나오지만, 너무 천천히 하면 도중에 촬영이 멈추기 때문에 적당한 속도로 각도를 움직이면 됩니다.

 

 

02 수평 파노라마 사진 찍기

아래는 촬영을 누르고 우측으로 카메라 방향을 움직였을 때 찍히는 모습니다. 촬영하다가 끊고 싶으면 정지 버튼을 누르던지 스마트폰을 움직이지 않으면 자동으로 촬영이 멈춥니다.

 

 

 

 

03 수직 파노라마 사진 찍기

 촬영 버튼을 누르고 위로 움직이면 상하로 길게 촬영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정지 버튼을 누르던지 이동을 멈추면 촬영이 종료되며 한번 촬영을 시작하면 동일한 방향으로만 움직여야 합니다.

 

 

 

 

수평 파노라마 중 가장 마음에 드는 사진들입니다. 가장 이상적인 환경, 태양을 등지고 찍을 때, 멋진 사진이 나오며 구린 카메라로 찍어도 잘 나옵니다. 이때는 수평으로 움직일 때 흔들리지만 않는다면 쉽게 멋진 사진을 찍을 수 있죠!

 

갤럭시 S8 수직(세로) 파노라마 사진

 

 

04 자연스러운 파노라마 사진 찍기!

 파노라마의 핵심은 어디서 촬영을 시작하고 어느 정도로 안정적으로 수평 또는 수직을 유지하느냐입니다. 촬영을 어디서 시작하는 게 중요한 이유는 바로 첫 장면에 밝기가 맞춰서 고정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밝은 장면에서 시작해서 어두운 곳으로 이어서 찍으면 밝은 곳은 잘 나오지만, 어두운 곳은 너무 어둡게 나와서 사진이 완전 쓸모가 없어지죠~

 

그래서 가장 좋은 방법은 너무 밝으면 일부러 살짝 어둡게 맞추고, 어두운 곳에서 밝은 쪽으로 찍을 땐 시작 지점이 좀 어둡게 느껴지더라도 더 어둡게 설정하고 찍는 게 핵심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후보정으로 어느 정도 보정이 가능하기 때문인데요, 다만 너무 어둡거나 너무 밝으면 보정 자체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살짝 어둡거나 밝게 찍어서 최대한 평균적인 사진을 찍는 게 중요합니다.

 

아래 예가 바로 그런 경우라고 보시면 되는데, 보정하지 않은 이미지입니다. 보시만 알겠지만, 사진을 전체적으로 어둡게 찍었습니다. 그 이유는 우측으로 기준으로 찍으면 좌측이 허옇게 나오기 때문이죠. 반대로 우측의 밝은 부분에 맞추면 사진이 훨씬 더 어둡게 나와서 보정할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화질은 무지 구리지만 (갤럭시 S6, 무려 6년 된 거라..) 좋은 예시라 생각됩니다.

 

갤럭시 S6 파노라마 사진

 

 

아래는 갤럭시 S8으로 찍은 건데, 정말 망한 케이스입니다ㅋㅋ 오른쪽에 태양이 워낙에 강해서 어쩔 수 없었지만, 우측 시작점의 노출을 어둡게 맞췄다면 후보정하기에 훨씬 좋았을 겁니다. 이 사진은 후보정이 무의미한 수준이라..

 

 

 

가장 잘 찍힌 케이스 중 하나입니다. 사실 태양을 등지고 찍어서 아무리 대충 찍어도 잘 나오는 환경이긴 했습니다ㅋ 역시 시작 점의 밝기와 종료 시점에 밝기가 동일해서 사진이 무지 잘 나왔습니다.

 

갤럭시 S8 파노라마 사진

 

요것도 나름 마음에 드네요. 하늘과 구름을 살리고 싶어서 아랫부분은 조금 어둡게 찍었습니다.

 

 

 

야간에서 파노라마를 찍는 건 사실상 포기하는 게 좋습니다ㅠㅠ 기본 카메라로 촬영하지 않는 이상 어두울 때는 노이즈가 상당히 많이 끼는데, 이건 뭐 어둡게 찍는 거 말고는 방법이 없습니다. 지금 사용 중인 S10으로 찍으면 훨씬 잘 나오긴 하겠죠?.. 아래 사진은 무려.. 갤럭시 S6로 찍은 거라 사실상..ㅋㅋ

 

갤럭시 S6 파노라마 사진

 

 

05 재미있는 파노라마 찍기

 아래 예시는 핵 망한 경우지만ㅋㅋ 카메라 앵글을 옮길 때 뛰어가서 장면마다 자신을 여러 번 담을 수 있습니다. 이건 연습을 많이 할수록 자연스럽게 나오고 너무 가까이 여러 번 담으면 겹치는 케이스가 생기죠. 게다가 촬영하는 사람이 천천히 안정적으로 찍어야 해서 호흡이 좀 맞아야 됩니다ㅎㅎ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