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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 Programming/Tools

구글 챗봇 다이얼로그과 페이스북 메신저 창 연동해보기

by eatyourKimchi 2020. 3. 14.

 

페이스북 메신저와 구글 챗봇 연동

 

앞서 (글 보기) 챗봇 에이전트 생성을 완료하고 이제 대화를 입력받을 수 있는 창을 연동하려고 합니다. 제가 연동할 채팅 창은 페이스북 메신저로 카더라 통신에 의하면 커스터 마이징이 좋아서 쓸만하다고 합니다. 카카오톡 채팅은 구글에서 지원하지 않아 별도로 설정을 해줘야 해서 이번 포스트에서는 다루지 않겠습니다.

 

 

 

01 페이스북 메신저 추가

 

구글 다이얼로그 페이지에서 인티그레이션즈 메뉴를 선택합니다.

우측에 나오는 목록 중에 페이스북 메신져 항목을 활성화시킵니다.

 

 

 

활성화를 누르면 팝업이 뜨는데, 여기에 각각의 정보를 입력해야 됩니다.

 

1. Callback URL - 자동 설정.

2. Verify Token - 페이스북에서 설정한 토큰.

3. Page Access Token - 페이스북에서 확인 가능.

 

 

 

 

항목을 전부 입력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4가지 단계에 따라야 합니다.

일단 첫 번째 항목을 위해서는 페이스북 페이지에 접속해야 합니다.

https://developers.facebook.com/

 

로그인 후 화면 우측 상단에 '내 앱'을 선택합니다.

다음에 보이는 페이지에서 '제품 추가' 항목 중 메신저 관련된 제품의 '설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내 제품에 추가되면서 왼쪽에도 나타나는데, 추가 설정이 안 되면 희 체크로, 설정이 완료되면 초록색으로 보입니다. 저 같은 경우 설정이 완료되어 초록색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중략

 

 

 

개발자 페이지가 아닌 페이스북 페이지에 접속해서 설정을 누릅니다.

여기서 좌측 메시지를 클립 합니다.

 

 

 

챗봇을 연동한 페이지에 메신저를 노출하기 위해서는 스크롤을 내려서 '웹사이트에 messenger 추가'를 해야 됩니다.

 

 

 

 

이제 기본 언어와 인사말을 설정합니다.

 

 

 

다음을 누르면 마지막 화면에서는 화면단에 메신저 아이콘을 띄울 수 있는 소스가 나타납니다.

 

 

 

소스를 바디 태그 아래에 붙여 넣으면 됩니다.

 

하지만, 소스를 넣었다고 바로 창이 뜨지는 않을 수도 있는데, 그 이유는 대부분 도메인과 관련이 있습니다. 도메인이 로컬이거나 개발 환경일 경우인데요, 이럴 때는 포트 포워딩을 하거나 로컬 도메인을 퍼블릭으로 연결시켜주는 작업을 해야 됩니다. 이 부분을 포스트에 포함시키기에는 내용이 너무 길어지니 생략하겠습니다.

 

그리고 페이스북 메신저는 이용자가 로그인해야 채팅이 가능하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물론 국내 가입자가 5백만 명이 넘긴 하지만, 고객의 입장에서는 불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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