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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 유용한 정보/재태크

주택담보대출 신청 시 필수 서류와 주의사항! (우리은행, 국민은행)

by eatyourKimchi 2025. 7.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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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택담보대출 신청 시 필요 서류

 

 처음으로 주택을 매매하면서 주택담보대출을 받으려면 엄청난 양의 서류를 준비해 가야 한다는 사실에 충격을 받았습니다.. 사기나 법의 허점을 악용한 사람들 때문일까요? 대출 제도를 개선하기보다는 점점 더 증명해야 될 서류만 많아지는 느낌입니다ㅎㅎ 

 

그래서 이번 포스트에서는 주택을 구매하기 위해 준비해야 될 서류를 정리해 봤습니다.

 

목차

  1. 주택담보대출 필요 서류
  2. 주택담보대출 필요 서류 예시
  3. 주택담보대출 신청 시 주의 사항!

 

주택담보대출 신청 시 필요 서류
주택담보대출 신청 시 필요 서류

 

 

 

01 주택담보대출 필요 서류

 

아래 리스트는 2025년 6월 기준 필수 제출 서류입니다.

은행 또는 지점 따라 서류가 다를 수 있으니 대면 상담도 받아보세요!

공유드린 서류는 참고하기 위한 목적으로 정리했습니다.

 

참고로 KB 기준 비대면 대출은 서류가 훨씬 더 간소합니다.

등기부 등본이나 소득 관련 서류도 연동되어 편리합니다.

 

주택담보대출 필요 서류 : 우리은행

  1. 신분증
  2. 매매계약서
  3. 해당주택 등기사항전부증명서 (구 등기부등본)
  4. 토지대장, 건축물관리대장, 토지이용계획확인원, 공시지가확인원 (집합건물 외 다가구, 단독주택 등 경우)
  5. 전입세대확인서 (도로명 주소, 지번 주소 각각 발급)
  6. 주민등록등본 (마스킹 해제/변동내역 전체 발급)
  7. 가족관계증명서 (주민등록등본상 배우자 없는 경우)
  8. 인감증명서, 인감도장 또는 본인서명사실확인서
  9.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건강·장기요양보험료 납부확인서 (지역세대주, 소득추정 가능할 경우)
  10. 재직/소득확인서류 (아래에 포함 안 되는 경우 영업점 방문)

   ① 근로소득자: 재직증명서(사업자등록증 첨부), 최근 2개년치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또는 소득금액증명원

     * 재직기간 2년 미만의 경우: 현직장 근무기간 전체분의 급여명세표 또는 소득세원천징수확인서

   ② 개인사업자: 사업자등록증, 최근 2개년치 소득금액증명원

   ③ 일용근로 또는 사업소득자(프리랜서): 재직증명서(고용계약서 또는 경력증명서 등), 최근 2개년치 소득금액증명원(또는 사업소득원천징수영수증(연말정산용))

   ④ 연금소득자: 연금수급권자확인서 등 기타 연금수령을 확인할 수 있는 지급기관 증명서+연금수령액이 표기되지 않은 경우 연금수령 통장

 11. 임대차계약서 (세입자가 있는 경우) 

 

주택담보대출 필요 서류 : 국민은행

  1. 신분증
  2. 매매계약서
  3. 전세계약서 (세입자가 있는 경우)
  4. 인감증명서, 인감도장 또는 본인서명사실확인서
  5. 주민등록등본 (마스킹 해제/변동내역 전체 발급)
  6. 주민등록초본
  7. 전입세대확인서(동사무소)
  8. 재직/소득확인서류 (상세 조건은 우리은행과 동일)
  9. 임대차계약서 (세입자가 있는 경우) 
  10. 해당주택 등기사항전부증명서 (구 등기부등본)
  11. 토지대장, 건축물관리대장, 토지이용계획확인원, 공시지가확인원 (집합건물 외 다가구, 단독주택 등 경우)

 

[유의사항]

※ 영업점 요청에 의해 대출서류는 추가 또는 생략될 수 있습니다.

※ 해당 서류는 1개월 이내 발급분으로 제출 바랍니다.

※ 회사 발급분 서류는 회사직인 날인 필수입니다. 

※ 주택 보유수 점검을 위해 배우자 및 세대원 동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아파트 매매 대출 서류
아파트 매매 대출 서류

 

 

 

02 주택담보대출 필요 서류 예시

신청 서류가 헷갈려서 공부할 겸 정리해 봤습니다.

예시로 조건을 설정해 보면, 필요 서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 조건 : '기존에 세입자가 있고, 근로소득자이며, 신규 대출 일 때' *

 

  1. 주택 매매계약서
  2. 계약금 납부 영수증
  3. 해당주택 등기사항전부증명서 (구, 등기부등본)
  4. 토지대장, 건축물관리대장, 토지이용계획확인원
  5. 전입세대확인서 (도로명 주소, 지번 주소 각각 발급)
  6. 주민등록등본 (마스킹 해제/변동내역 전체, 주민등록등본상 배우자 없는 경우 가족관계증명서)
  7. 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
  8. 인감증명서, 인감도장
  9.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건강·장기요양보험료 납부확인서 (지역세대주, 소득추정 가능할 경우)
  10. 재직증명서(사업자등록증 첨부), 최근 2개년치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또는 소득금액증명원
  11. 임대차계약서 (세입자가 있는 경우) 

 

신규 대출 신청이라 그런지 문서만 14장이 넘어갈 것 같네요..

아직도 인감도장을 써야 되는 것과 전입세대 확인서를 2가지로 준비해야 하는 점,

소득, 건강보험 관련 납부 내역을 전부 출력해 가야 한다는 게 불편한 것 같습니다.

 

정부가 은행과 협력하여 소득이나 건강보험료 납부 내역 등등의 정보는

굳이 출력 안 해가도 되게 시스템과 정책을 개선했으면 좋겠습니다.

 

주택담보대출 필요 서류
주택담보대출 필요 서류

 

 

 

03 주택담보대출 신청 시 주의 사항!

 

 대출 신청은 보통 시행일자 기준 30일 전부터 신청가능합니다. 일부 은행은 일주일 정도면 심사가 끝난다고는 하지만, 거금이 오가는 만큼 무조건 최대한 여유를 갖고 신청하는 게 좋겠죠? 또한 사전에 정부의 대출 규제(LTV, DSR)가 얼마나 적용되지는 반드시 확인해야 필요한 금액만큼 대출을 받을 수 있는지 확인 가능하겠죠?

 

또한 모든 서류는 유효기간이 있는데, 인감증명서나 본인서명사실확인서는 3개월이지만, 그걸 제외한 대부분의 서류는 1개월의 유효기간이 있습니다. 대출 접수일 기준 유효기간이 지난 문서는 접수가 안되거나 다시 제출해야 될 수 있으니 유의하셔야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신생아 특례 대출 등의 정부 기금은 은행과는 별개의 프로세스도 있기 때문에 받으려는 대출이나 우대 혜택을 받는데 필요한 심사 기간과 서류를 몇 개월 전에 정리해 두면 안전하게 자금을 준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콜센터 직원은 잘 모르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정부 기관에 직접 전화하거나 은행 창구에서 대면 상담받으시길 당부드립니다.

 

그럼 이것으로 주택 매매 시 담보 대출에 대한 설명을 마무리하겠습니다 :)

 

 

아파트 주담대 대출 필수 서류 정보
아파트 주담대 대출 필수 서류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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