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메모장(텍스트 편집) 툴 노트패드++(NotePad) 추천드립니다.
개발자로 근무하면서 반드시 사용하는 텍스트 편집기가 있어 많은 분들께 추천하고 싶어 소개 글을 준비했습니다. 가볍고 많은 기능을 가진 무료 텍스트 편집기를 찾고 계신 분들에게는 도움이 될 겁니다ㅎㅎ 특히 광고도 없고 모든 기능이 무료이기 때문이죠. 진짜 이거 개발해서 배포하신 분은 정말 복 받으실 겁니다!
그럼 설치 방법과 간단한 기능을 소개해 보겠습니다.
1. 노트패드++ 설치하기
설치 방법은 매우 간단한데, 아래 링크 접속해서 자신의 운영 체제에 맞는 파일을 다운로드, 설치하면 됩니다.
https://notepad-plus-plus.org/downloads/v7.9.5/
처음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노트패드에 대한 버전과 소개글이 나옵니다.
2. 노트패드++ 기능, 장점 소개
노트패드의 가장 마음에 드는 점은 바로 테마(스타일) 설정 기능과 임시저장 기능입니다! 특히 개발자들의 경우 자신이 이용하는 언어에 맞게 설정할 수 있죠. Java, JSP, HTML, C 등등 대부분 지원합니다.
이게 정말 편한 게 이클립스 등과 같은 툴은 있지만, 웹 개발을 하다 보면 로그 파일이나 xml 파일을 보는 경우가 자주 있습니다. 이때 일반 메모장을 이용하면 검색부터, 바꾸기, 접기/펼치기 등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데, 노트패드++ 이를 모두 지원하니 이클립스에서 파일을 열었을 때와 비슷하게 많은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개발 언어에 따라 스타일로 맞게 보이기 때문에 훨씬 익숙한 모습으로 작업할 수 있죠.
그리고 노트패드의 바탕, 글씨 색도 취향에 맞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바탕이 검고 글씨는 흰색인 cmd 창처럼 스타일을 지정할 수도 있죠. 물론 글꼴이나 글씨 크기를 조정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HTML 스타일로 설정하면 아래와 같이 스타일이 적용되어 이클립스와 동일한 환경처럼 보이게 됩니다. 웹 개발자에게는 상당히 유용한 기능이겠죠?
이 외에도 플러그인 기능이 있어서 언어 별로 확장된 기능을 추가하여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또 하나의 큰 장점은 임시저장(캐싱?) 기능입니다. 바로 노트패드에 작업하다가 창을 전부 닫아도 메모 내용은 살아지지 않죠. 다음에 다시 노트패드 실행시키면 내용이 모두 남아 있습니다. 심지어 컴퓨터를 재부팅해도 메모는 살아있습니다. 물론 저장하지 않은 상태에서도. 그래서 정말 마음에 들고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어떤가요? 이 정도면 정말 유용한 툴 같지 않나요?ㅎㅎ 그럼 노트패드++를 추천하면서 이만 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